올림플래닛이

프로답게 일하는 방식

그룹웨어프로 고객사 인터뷰 - '올림플래닛' 편

date 2022-12-27


국내 대표 메타버스 공간 플랫폼 기업 올림플래닛. 올림플래닛은 커머스 ・ 부동산 ・ 미디어 ・ 건설 ・ 엔터테인먼트 등 다양한 분야의 메타버스 트랜스포메이션을 주도하고 있습니다. 올림플래닛의  엘리펙스와 함께한 기업 만 5,300여 곳에 달하고, 엘리펙스로 빌드한 공간은 무려 20,000여 개나 되는데요. 아울러 해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상을 비롯한 각종 수상으로 명실상부 국내 대표 메타버스 공간 플랫폼 기업으로 자리매김하고 있습니다.


올림플래닛의 경영지원본부 COO Freddie, 인사팀 Elena, 재무회계팀 Oz 세 분과 함께 이야기해보는 ‘올림플래닛이 프로답게 일하는 방식’. 지금 바로 만나러 가볼까요?

Chapter 1.

올림플래닛 - 상상을 현실로, 새로운 세계의 문을 열다!

안녕하세요! 흔쾌히 인터뷰에 응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올림플래닛은 어떤 회사인지 간단하게 소개 부탁드릴게요.

Freddie

올림플래닛은 메타버스 공간 플랫폼 엘리펙스를 기반으로 상상이 현실이 되는 새로운 세계를 개척해나가고 있습니다. 또한 메타버스 트랜스포메이션을 통해 사람들의 삶이 더욱 윤택해지고 더 나은 경험을 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올림플래닛은 메타버스 스타트업 중에서도 급성장하며 주목받고 있다고 들었어요. 그동안 어떤 성과를 이루었나요?

Freddie

올림플래닛은 실재감이 높은 메타버스 공간을 다양한 산업군에 적용하기 위해 노력했고 아직 메타버스 개념이 도입되기 전인 버추얼 모델하우스를 기반으로 건설, 부동산 시장 내 선풍적인 메타버스 트랜스포메이션 바람을 일으켰습니다. 이후 비대면 시장이 확대되면서 여러 분야에서 메타버스 트랜스포메이션을 시작했는데요. 올림플래닛은  커머스 ・ 부동산 ・ 미디어 ・ 건설 ・엔터테인먼트 등 다양한 분야에서 메타버스 트랜스포메이션을 주도하며 건설뿐 아니라 로레알, 한솔제지, 삼성전자 등 많은 기업의 세계관을 빌드했습니다. 


현재 올림플래닛은 많은 메타버스 기업 중에서도 가장 현실적인 대안을 제시하는 Metaverse SaaS Platform 기술 기업이라는 평을 얻고 있습니다.

올림플래닛의 미래가 더욱 기대되는데요. 추후 선보이거나 개발할 예정인 서비스가 있다면 살짝 들려주실 수 있을까요?

Freddie

그동안 저희는 메타버스 공간 플랫폼을 엘리펙스를 통해 다양한 기업 및 브랜드의 세계관을 빌드했었는데요. 이런 메타버스 공간이나 세계관을 한곳에 모아서 검색할 수 있는 비즈니스 서비스가 없었어요. 그래서 이러한 것들을 한 곳에서 검색할 수 있는 ‘엘리펙스 포탈’을 시장에 출시하려 합니다. ‘엘리펙스 포탈’을 통해 기업이나 브랜드뿐만 아니라 일반 고객까지 나만의 메타버스 공간을 기반으로 그들의 활동을 공유하는 문화를 만들어갈 수 있는 커뮤니티를 선보일 예정입니다.

메타버스 시장에서 올림플래닛은 미션은 무엇인가요?

Freddie

올림플래닛은 상상이 현실이 되는 세상을 만들어 갑니다. 올림플래닛의 미션은 전산업분야와 사람들의 일상생활 곳곳에 메타버스 트랜스포메이션을 통해 현실과 가상세계를 연결하고 더 나은 세상을 만드는 것입니다.

올림플래닛과 자사 서비스가 고객에게 어떻게 기억되길 바라시나요?

Freddie

저희가 목표하는 바와 같이 저희가 개척하는 새로운 세상 속에서 메타버스 트랜스포메이션을 통해 더 나은 경험과 만족을 얻을 수 있는 유일무이한 기업으로 기억됐으면 좋겠습니다.


Chapter 2.

화합으로 하나 되는 올림크루🙌

올림플래닛이 이룬 성과, 그리고 앞으로의 미션까지. 지속적으로 성장할 수 있는 비결이 무엇인지 궁금해집니다.

Freddie

올림플래닛이 목표하는 바를 이룰 수 있도록 강력한 의지를 가지고 함께하는 동료들 덕분이라고 생각합니다.

올림플래닛이 추구하는 가치와 인재상은 무엇인가요?

Freddie

올림플래닛은 인재상과 핵심가치가 동일한데요. 화합(Harmony), 특별함(Unique), 고객가치(Customer Value), 혁신(Innovation), 결과(Results)의 5가지 핵심가치를 가지고 있고, 이 중에서 구성원에게 제일 많이 강조하는 것이 바로 ‘화합’입니다.


화합이라는 가치를 가장 우선시 하는 이유는 메타버스 시장이 아직 표준이나 정답이라는 것이 없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저희는 정답이 아닌 해답을 찾는 동료들을 찾고 있는데요. 이런 해답을 찾는 과정에서 다양한 의견들이 오고 가게 되며, 이때 서로 신뢰할 수 있는 강력한 팀워크가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강력한 팀워크를 기반으로 저희가 가고자 하는 목표를 중시할 때 메타버스 시장의 표준으로써 올림플래닛이 깃발을 꽂을 수 있는 결과를 얻어낼 수 있다고 믿기 때문에 구성원에게 이런 부분을 많이 강조하고 있습니다.

올림플래닛만의 특별한 조직문화! 간단히 소개 부탁드릴게요.

Freddie

올림플래닛은 강력한 팀워크, 끈끈한 조직력이 갖춰진 기업입니다. 동료가 도움을 요청할 때 답만 알려주는 게 아니라 하나라도 더 도움이 될 수 있는 해결책을 제시하려고 노력하는 구성원들이 모여있는 회사라고 생각해요. 그렇기 때문에 올림플래닛은 동료 간 신뢰 지수가 높은 기업이라고 자신합니다.


Chapter 3.

올림플래닛이 그룹웨어프로를 선택한 이유

그룹웨어프로를 접하게 된 계기가 궁금해요.

Freddie

기존에 사용하던 시스템이 있었는데 저희가 요구하는 기능 확장성에 한계가 있었기 때문에 새 시스템 도입을 위해 내부적으로 검토를 하기 시작했어요. 시중에 다양한 그룹웨어와 관리 시스템 등을 알아보던 중 인사와 재무, 총무 영역까지 경영관리시스템으로써 모든 영역을 다 아우를 수 있는 그룹웨어프로를 만나게 되었습니다.

시중에 많은 그룹웨어 중에서 그룹웨어프로를 선택한 이유는 무엇인가요?

Freddie

시중에 정말 많은 관리 시스템들이 있더라고요. 인사시스템 따로 있고 재무시스템 따로 있지만, 인사나 재무뿐만 아니라 구매, 총무 등 전반적인 경영관리에 대한 통합서비스를 제공하는 시스템이 저희에게 필요했던 상황이었죠. 그 모든 통합 관리가 가능한 경영관리시스템이 바로 그룹웨어프로라고 생각했습니다. 


또한 기존에 그룹웨어프로를 사용 중이던 K사나 H사의 긍정적인 레퍼런스도 확인했기 때문에 저도 긍정적으로 도입을 검토하게 되었어요. 또한 그룹웨어프로를 만드는 구성원들과 회사를 운영하는 대표님들에 대한 신뢰감이 있었기 때문에 도입에 대해 전혀 망설일 이유가 없었습니다.


Chapter 4.

사람과 사람을 잇고 함께 성장하는 인사팀🤝

인사팀은 어떤 업무를 담당하고 있나요? 간단한 소개 부탁드립니다.

Elena

올림플래닛 인사팀은 메타버스 공간 플랫폼 기업이라는 그 누구도 가지 않은 올림플래닛의 여정에 함께 동승해 주실 우수한 인재분들을 채용하고, 그분들이 탁월한 올림크루로 성장할 수 있도록 적합한 인사제도를 운영하면서 업무에만 집중하고 몰입할 수 있는 조직문화를 만들어가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누구보다 모든 크루를 두루 살피고 생각해야 하는 업무 같아요. Elena가 생각하는 인사 업무에서 가장 중요한 세 가지는 무엇일까요?

Elena

첫 번째는 ‘소통’입니다. 단순히 공지하고 안내하는 인사팀이 아니라 저희 채용 후보자들과 올림크루들의 의견을 들으면서 상호 소통하는 인사팀이 되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두 번째는 ‘공감’입니다. 항상 크루들의 곁에서 이야기를 들으며 진심으로 마음에 공감해줄 수 있고, 항상 곁에 있는 느낌을 주는 인사팀이 되고 싶습니다. 마지막으로 ‘균형’을 꼽고 싶습니다. 사람과 사람 사이를 이어주는 자리인 만큼 어느 한쪽에 치우치지 않고 올림크루가 하나의 팀으로 공통된 목표를 가지고 나아갈 방향이 무엇인지 고민하면서 균형을 잡아주는 역할을 담당하고 싶어요.

인사담당자로서 Elena의 업무 목표는 무엇인가요? 목표 달성을 위해 어떤 노력을 하고 계신지도 궁금합니다.

Elena

올림플래닛에서는 매년 초에 하나의 업무 목표를 정하고 있어요. 저는 “어제보다 오늘 더 올림플래닛 사랑하기”라는 목표를 정했는데요. 메타버스 산업은 하루가 다르게 변화하고 있는 산업인데, 그에 맞춰 저희도 기민하게 서비스 방향성이나 프로덕트에 대해 변화를 주고 있습니다. 제가 인사팀인 만큼 올림플래닛이 가고자 하는 방향에 깊이 공감하고, 또 그만큼 성장하고 있는 조직이기 때문에 하루가 다르게 늘어나는 올림크루 한 명 한 명에게 애정을 쏟고 관심을 가지고 싶다는 마음으로 이런 목표를 설정하게 되었습니다.


Chapter 5.

인사팀이 프로답게 일하는 방식

올림플래닛은 인사관리에 있어 어떤 고민이 있었나요?

Elena

메타버스 산업이 빠르게 변화하고 있는 환경인 만큼 올림플래닛도 사업 방향성이나 프로덕트에 유동적으로 대응하고 있는데요. 이런 것들이 조직 변화에도 영향을 끼치기 때문에 이런 부분을 히스토리로 남기고 구성원에게 공유하는 부분에 대해 많은 고민이 있었습니다.

그렇다면 그룹웨어프로 도입 후 편리해진 점이 있다면 무엇인가요?

Elena

인사정보관리를 비롯해 조직 개편, 발령 등의 히스토리를 하나의 툴에서 간편하게 입력, 공유, 관리하게 될 수 있게 된 점입니다. 전에는 각각의 툴을 사용해서 이 업무를 진행했었는데요. 예를 들면 인사정보는 엑셀이나 스프레드시트를 이용하고, 결재수단으로는 별도의 그룹웨어를 사용하고, 크루들간의 업무를 공유하고 소통하는 프로그램은 슬랙이나 컨플루언스 등을 활용했어요. 아무래도 여러 가지 툴을 이용하다 보니 중복되는 데이터 입력 업무가 많았고, 공유하는 것도 어려움이 많아서 어쩔 수 없는 휴먼 에러들이 발생하고는 했었습니다.


그런데 그룹웨어프로를 도입하고 난 이후에는 하나의 시스템에서 데이터 입력부터 히스토리 관리, 조직원 공유까지 가능해졌고, 슬랙이나 지메일 연동까지 가능하기 때문에 서로 간의 업무를 공유하고 소통하면서 편리하게 업무를 진행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그룹웨어프로를 사용하면서 꼭 추천하고 싶은 기능이나, 그룹웨어프로를 잘 활용하는 노하우가 있다면요?

Elena

전체 구성원의 부재 일정을 한눈에 파악할 수 있는 ‘부재자 현황 캘린더’를 추천하고 싶어요. 저는 이 기능을 별도로 북마크 하여 사용하고 있는데요. 사내 행사를 기획하거나 후보자들의 인터뷰 일정을 잡을 때 한눈에 부재자 일정을 파악할 수 있어서 굉장히 편리하게 이용하고 있습니다. 특히 구글 캘린더와도 스케줄이 연동되기 때문에 각 크루들의 개인 미팅 일정부터 부재 일정을 한눈에 파악할 수 있어서 채용 인터뷰를 스케줄링할 때 훨씬 시간도 단축되고 수고로움도 덜게 됐습니다.


Chapter 6.

회사의  소중한 자산을 관리하는 재무회계팀💵

재무회계팀은 어떤 업무를 담당하고 있나요? 간단한 소개 부탁드립니다.

Oz

재무회계팀은 올림플래닛에서 발생하는 모든 매출의 관리와 채권・채무 관리, 자금 집행이나 각종 세금 신고와 결산, 내부 관리회계 등을 맡고 있습니다.

회사 자산을 소중히 여기는 책임감이 필요한 업무라는 생각이 드네요. Oz는 재무 업무에서 어떤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시나요?

Oz

보안 유지와 정확성, 공정성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먼저 보안 유지는 저희가 구성원의 급여 정보나 대외비 등을 관리하고 있으니 외부로 정보가 새어 나가지 않게 조심하고 또 조심해야 한다고 생각하고, 기업의 가장 중요한 숫자를 다루는 부서인 만큼 정확하게 오차 없이 깔끔하고 투명한 일처리가 중요합니다. 마지막으로 어느 하나에 치우치지 않고 기준대로 행하는 공정성 또한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재무회계담당자로서 Oz의 업무 목표는 무엇이고, 목표 달성을 위해 어떤 노력을 하고 계시는지 궁금해요.

Oz

“존재의 이유가 있는 재무회계팀 만들기”입니다. 얼마 전 제게 주어진 미션이기도 하고, 계속해서 구체적인 목표를 세우는 중이기도 한데요. 요즘 외부 기장 서비스가 워낙 잘 되어 있기도 하고, 개인적으로 회계팀은 어떻게 보면 시스템에 대체 가능한 부서가 될 수 있다는 생각이 들기도 합니다. 하지만 단순히 회계팀이 전표 처리나 회계 프로그램을 다루는 부서라고 생각하지 않고 주인의식을 가지고 계속해서 관리적인 측면을 고민하고 있습니다. 또한 해마다 바뀌는 회계 기준을 공부하면서 저 자신과 저희 팀이 ‘더 나은 올림이 되기 위한 필수재’라는 생각으로 업무에 임하고 있습니다.


Chapter 7.

재무회계팀이 프로답게 일하는 방식

올림플래닛은 재무관리에 있어 어떤 고민이 있었나요?

Oz

히스토리에 대해 추적이 안 되는 점이나, 정보가 분산되어 있어 매뉴얼이나 공지사항을 구성원에게 정확하게 전달하지 못하는 점이 가장 고민이었습니다.

다른 그룹웨어 서비스에서는 찾지 못한, 그룹웨어프로만의 차별점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Oz

관리 기능이 재무회계담당자에게 특화되어 있다고 생각합니다. 각 비용에 대해 계정을 관리하거나 프로젝트별 비용 분석, 엑셀로 로우데이터를 내려받아 전표처럼 관리하는 등의 기능들을 사용하면서, 회계담당자가 하는 업무에 대해서 많이 고민하고 만드셨구나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또 서비스 대응을 항상 빨리 해 주셔서 만족도가 굉장히 높습니다. (웃음)

그렇다면 그룹웨어프로 도입 후 구체적으로 편리해진 점이 있다면요?

Oz

히스토리에 대한 추적이 빠르고 단순 반복적인 업무가 많이 줄었다는 점입니다. 이전에도 사용하는 툴은 있었지만, 단순화에 초점이 맞춰진 툴이다 보니 관리적인 측면에서는 어려움이 많았습니다. 예를 들면 지출결의서 정산을 확인할 때 일일이 댓글을 찾아서 확인해야 한다든지, 또 세금계산서를 발급할 때나 지출결의서 작성 시 거래처 정보를 매번 하나하나 입력해야 하는 어려움이 있었습니다. 그러다 보면 실수가 생기거나 담당자별로 업무 방식이 다르니, 통일되지 않는 것들이 굉장히 많았는데요. 그룹웨어프로를 사용하면서 그런 점이 많이 줄었고, 또 사용 방법이 어려운 것도 아니라서 두 마리 토끼를 잡는 깔끔한 툴이라고 생각합니다.

Oz만의 그룹웨어프로 활용 노하우, 또는 꼭 추천하고 싶은 기능은 무엇인지 궁금해요!

Oz

‘자금 지급 관리’ 기능을 추천하고 싶습니다. 자금 업무를 하다 보면 자금 집행이 누락되거나, 중복되는 등의 사고가 발생했었는데요. 지금은 별도로 파일에 정리하지 않아도 지급 여부를 시스템 내에서 직접 관리할 수 있는 부분이 정말 편리합니다. 또 지급 처리를 하게 되면 담당자와 별도로 확인하는 과정을 거치지 않아도 구성원들이 직접 본인이 상신한 문서에 들어가서 지급 여부를 확인할 수 있다는 점도 굉장히 유용합니다.


Chapter 8.

올림플래닛 X 그룹웨어프로

그룹웨어프로를 도입하고 조직에서 긍정적인 변화를 체감한 부분이 있나요?

Freddie

스타트업들이 메신저를 기반으로 정보를 공유하고 소통하다 보니 구성원들 입장에서는 체계적이지 못하다는 느낌을 받을 수 있는데요. 저희는 그룹웨어프로를 도입하면서 구성원에게 회사가 체계를 갖춘 조직이라는 인식을 전달할 수 있는 계기가 된 것 같아요. 또 인사, 재무, 구매, 총무 등의 경영정보를 small erp 수준으로 관리할 수 있다는 장점이 긍정적인 변화로 생각됩니다.

마지막으로, 그룹웨어프로를 사용하는 입장에서 어떤 기업에 그룹웨어프로를 소개하고 싶으신지 한 말씀 부탁드려요.

Freddie, Elena, Oz

회사의 체계를 잡고 싶은데 시스템이 뒷받침되지 않는 기업이라면 주저 없이 그룹웨어프로 도입을 추천합니다. 채용부터 퇴직까지 기업에서 관리하는 정보의 모든 부분을 그룹웨어프로가 해결해줄 것이라고 믿고 있기 때문에 경영관리시스템의 도입을 고려하고 계시는 기업이라면 망설임 없이 그룹웨어프로를 선택하실 것을 추천드립니다!